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


민원상담안내


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 시스템을 소개하고, 민원상담을 이용하기 위한 안내화면입니다.

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 시스템은 기존 민원상담과 어떻게 다른가요?위로
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 시스템은 국민권익위원회국민신문고와 연계되어, 접수된 민원을 일괄처리가 가능하도록 구축되었습니다. 전국 시도/시군구는 물론 각종 행정기관과도 연계되어 있으므로, 민원인이 직접 해당 기관을 일일이 찾아가 민원상담을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민원내용이 복합적인 경우에는 각각 기관의 답변내용이 취합되어 안내가 되는데, 접수한 곳에서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민원상담을 등록할 때 주의사항은 무엇이며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위로
민원상담은 본인인증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내용등록시 주소/연락처가 정확하지 않으면, 민원으로 인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민원내용에 따라 공개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 비공개의 경우에는 게시판목록에 표시되지 않고, 로그인 후 나의민원조회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첨부파일은 허용된 확장자와 크기만 올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민원상담 처리절차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단, 이송이첩/다부처병렬 처리된 민원은 만족도 평가제외)

1.로그인 2.상담신청 3.답변확인 4.만족도평가

제가 사는 곳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서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다른 시군구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 민원상담을 올려도 되나요?위로
새올전자민원창구 첫 화면 왼쪽 하단에는 타시군구 바로가기가 있습니다. 현재 전국 229개 시군구가 표준시스템인 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하며,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하여 민원상담을 등록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시군구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 등록하셔도 됩니다. 접수된 민원은 해당 시군구에 전달되어 처리가 됩니다.

그러나, 최초 접수했던 시군구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어떤 시군구에 민원상담을 남겼는지는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민원상담 접수후 처리기한은 어떻게 되나요?위로
일반문의는 접수후 7일, 관련법령 해석이 요구되는 문의는 접수 후 14일 이내에 처리됩니다.(일,공휴일제외)
처리기한이 5일 이하인 시군구는 토요일은 처리기한에서 제외되며, 시간단위로 처리됩니다.

접수한 민원이 타 기관으로 연계되었을 경우에는 수신기관에서 접수한 날짜부터 다시 처리기한이 계산되기 때문에, 최초 접수한 날짜에서 처리기한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송이첩/다부처병렬은 무엇인가요?위로
접수된 민원이 해당 시군구의 자체 부서에서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답변여부(처리기한)"에 "처리중"으로 표시되면서 차후 완료가 되면 답변내용이 표시가 됩니다. 그러나, 해당 시군구에서 답변할 수 없는 내용인 경우에는 타 시군구나 행정기관으로 전송을 하게 되는데, 이송이첩은 특정 수신기관을 하나 추천하여 보내는 것이며, 다부처병렬은 2개 이상의 기관을 추천하여 보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해당 시군구에서 처리기관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로 지정할 수도 있는데, 국민신문고에서는 민원분류작업을 통해 특정기관에 다시 전송하기도 합니다.
수신기관에서 처리한 답변을 확인하려면, 접수한 민원내용의 ※ 연계처리내역 : 상세정보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접수한 민원상담을 수정/삭제 또는 취하를 하고 싶습니다.위로
등록한 민원상담을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접수"상태이였을 때만 본문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며, 그 이외의 상태에서는 공개여부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등록한 민원상담을 삭제하려면 "접수"상태이어야 합니다. "처리중","이송이첩","다부처병렬" 상태인 경우에는 담당 공무원이 민원처리상태이므로, 삭제를 할 수 없으며 취하를 해야 합니다. "완료"가 된 민원은 취하를 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후 올리신 글의 내용을 열어보면, 수정/삭제/취하등의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접수한 민원을 관리자가 이동/삭제한 것 같습니다. 그 사유는 무엇입니까?위로
민원상담은 자유게시판이 아니기 때문에,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거나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불건전한 내용의 글등은 본인 동의없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동/삭제를 하였다 하더라도 작성자의 원본내용과 해당사유는 로그인후 나의민원조회에 보관됩니다.
새올전자민원창구 민원상담에서 접수후 완료된 민원은 해당기관의 답변만으로 끝나는 것인가요?위로
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은 타 기관으로 전송되어 완료된 것 뿐만 아니라, 자체접수 완료된 민원이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국민신문고와 상담자료를 공유하여 민원사례를 분석하는데 응용됩니다. 법/제도등을 변경해야지만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도 국민제안으로 신청이 되어 민원인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